티스토리 뷰

협동전 임무 주간 돌연변이

118주차(5일간)

119주차

120주차

금지된 공격

(Bannable Offense)
(잘못된 전쟁)

자정의 지배자
(Masters of Midnight)
(핵심 부품)

미정






1. 개요


119주차: 자정의 지배자 (Masters of Midnight)

임무

핵심 부품

 


 

파일:생명력 착취.png

생명력 착취

적 유닛과 구조물이 피해를 줄 때마다 생명력 또는 보호막을 흡수합니다.

파일:SC2_Coop_Mutators_shortsighted.png

근시안


플레이어의 유닛과 구조물의 시야가 감소합니다.


 


파일:SC2_Coop_Mutators_fear.png


공포

플레이어 유닛이 피해를 받으면 가끔 공격을 멈추고 공포에 질려 도망다닙니다.

 


스타크래프트 2: 공허의 유산의 게임 모드 협동전 임무의 120주차 돌연변이 임무.


















2. 돌연변이원



2.1. 생명력 착취



파일:생명력 착취.png


생명력 착취


적 유닛과 구조물이 피해를 줄 때마다 생명력 또는 보호막을 흡수합니다.



충격 요법처럼, 등장한지 근 1년만에 주간 돌연변이에 공식적으로 채용된 돌연변이원. 적들이 아군 유닛을 공격할 때마다 입힌 피해에 비례하여 체력을 회복한다. 적이 프로토스라면 체력을 모두 회복한 다음 보호막을 회복한다. 아군 구조물은 때려도 회복하지 않으니 방어 건물을 적극 활용하자. 적 구조물도 포함이 되니 어설픈 병력으로 멀티를 확보하러 갔다가는 되려 쓸릴 위험이 크다.

단독으로 따지면 그리 위협적이진 않지만, 지속딜 형식의 유닛에겐 매서운 복병이 되기도 하고, 하술할 돌연변이원들과 시너지를 발휘하기 때문에 마냥 얕볼 수는 없다.








2.2. 근시안




파일:SC2_Coop_Mutators_shortsighted.png

근시안

플레이어의 유닛과 구조물의 시야가 감소합니다.




시야가 매우 좁아져서 적에게 선공권을 거의 반드시 내주게 된다. 대략 유닛 중심으로 병영(=3칸)만한 사거리가 확보되며, 이는 곧 적에게 흡혈할 시간과 공포에 질려있을 기회를 주는 꼴이라 이전에 근시안이 끼었을 때보다 더욱 갑갑하게 느껴질 것이다. 당연히 긴 사거리가 장점인 유닛은 활용하기 곤란해지며, 근접 유닛은 후술할 공포와 근시안의 환상적인 시너지를 맛보게 된다.

특이사항으로 발리우스는 근시안에 면역이어서 주변 시야를 그대로 제공한다. 길뚫기나 뫼비우스 혼종과의 전투를 보다 수월하게 하고 싶다면 발리우스를 잘 호위하여 시야를 잃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또 은근히 거슬리는 점이 있는데 가스 건물을 지을 때 주 건물만 있으면 시야 확보가 안 돼서 유닛을 직접 옆으로 옮겨야 한다. 특히 데하카.






2.3. 공포






파일:SC2_Coop_Mutators_fear.png

공포

플레이어 유닛이 피해를 받으면 가끔 공격을 멈추고 공포에 질려 도망다닙니다.





어떠한 방식으로든 피해를 입은 아군 유닛들이 공포에 질리게 만든다. 특히 근시안 때문에 일방적인 극딜을 맞다가 공포에 질리기 쉽다는 게 본 돌연변이의 난이도 상승의 주범.

뫼비우스 혼종의 장판기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 그 장판기들이 커버하는 범위가 넓거나, 다단히트의 불장판을 깔아버린다. 특히 이 불장판은 매 피해당 공포에 걸릴 확률을 계산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골때리는 돌연변이원.








3. 공략




전체 캐릭터에 대한 포괄적인 설명입니다.
동영상의 경우 링크첨부 위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3.1. 레이너

  • 추천 마스터 힘:

레이너 공략 설명

3.2. 케리건

  • 추천 마스터 힘:

케리건 공략 설명

3.3. 아르타니스

  • 추천 마스터 힘:

아르타니스 공략 설명

3.4. 스완

  • 추천 마스터 힘:

스완 공략 설명

3.5. 자가라

  • 추천 마스터 힘: 자유/저글링 회피/대규모 광란


자가라를 위한 한주라고 봐도 무방하다. 기본적으로 자가라의 유닛은 근접이라 시야가 제한되어도 상관없고, 체력에 비해 공격력이 강한편에 속하기 떄문에 흡혈도 무시가 가능하다. 다만 공포는 자가라도 걸리니 초반에 자가라만 조심히 운영하면 이후에는 갈링링군단으로 밀어버리면 간단히 통과 가능하다.

팁으로는 아몬의 유닛이 원거리라 아군유닛이 못 때릴때가 있는데 그떄 자가라의 히드라와 맹독충으로 시야를 밝혀주면 편하게 깰 수 있다

3.6. 보라준

  • 추천 마스터 힘:

보라준 공략 설명

3.7. 카락스

  • 추천 마스터 힘:

카락스 공략 설명

3.8. 아바투르

  • 추천 마스터 힘:

아바투르 공략 설명

3.9. 알라라크

  • 추천 마스터 힘:

알라라크 공략 설명

3.10. 노바

  • 추천 마스터 힘:

노바 테라 공략 설명

3.11. 스투코프

  • 추천 마스터 힘:

알렉세이 스투코프 공략 설명

3.12. 피닉스

  • 추천 마스터 힘:

피닉스 공략 설명

3.13. 데하카

  • 추천 마스터 힘: 섭취 치유량 증가/거대 원시 벌레 재사용 대기시간/유전자 돌연변이 확률


땡뮤탈이면 아주 쉽고 간단하다. 공포에 걸리면 이리저리 움직이는데, 데하카의 뮤탈리스크는 이동 시 받는 피해량 50% 감소가 있다. 그래서 공포에 걸려도 생존력이 높은 편이다. 평소처럼 땡뮤탈로 어택땅을 찍되 데하카 컨트롤에 신경쓰자. 시야가 좁고 데하카가 공포에 걸리기 일쑤라 스킬 사용이 제대로 안된다. 반드시 데하카를 주시해야 하며, 평소처럼 사이오닉 유닛에게 쓰기 위해 섭취를 아끼지 말고 체력이 낮은 유닛이 보이면 그 유닛을 먹자. 단 2번째 뫼비우스 혼종 왼쪽과 3번째 뫼비우스 혼종 앞기지 오른편에 있는 혼종 파멸자만은 반드시 기억해두고 바로 먹어주자. 스킬은 원시 회복 먼저 3레벨을 찍으면 나머지는 취향이다. 굳이 따지자면 위협의 포효가 그나마 효율이 높은 편. 근시안이 있더라도 탐지는 정상이니 예민한 감각 역시 필수다.[1]

생명력 흡수와 공포의 조화로 초반 데하카 파밍이 잘 안 되는데, 섭취로 적을 빼먹는 식으로나마 파밍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러다가 공포에 걸려 맞아 죽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초반은 발전에 신경쓰자. 초반에 히드라리스크를 한 줄이나마 대동해서 멀티를 확보하면 이후는 일사천리다. 뮤탈리스크는 이동 중 피해량 감소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양산하기 시작하자.

근시안 때문에 적 공세가 살변갈링링 등이라면 대처하기 매우 곤란해지는데, 이를 대비해서 원시 벌레를 미리 만들어두면 좋다. 어차피 땡뮤탈을 가면 광물이 남아도니까 원시 벌레를 시야 확보 겸 깔아두자. 같은 맥락으로 마스터 힘 2를 거대 원시 벌레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에 투자해면 좋다. 어차피 이번 돌변에서 거대 우두머리는 단독 행동이 거의 불가능하고 부대와 같이 움직이게 되는데, 핵심 부품 맵에는 거대 우두머리가 18초나 더 일해야 할 만한 기지가 마지막 기지를 제외하면 없고, 그때쯤이면 뮤탈이 3줄 이상 확보돼서 파멸자만 제때 처리하면 밀기 쉽다. 마스터 힘 1은 섭취 치유량이 좋으며, 힘 3은 스킬을 제대로 못쓸 데하카를 대신해 주력이 되어줄 뮤탈을 위해서 유전자 돌연변이 확률을 찍자.

땡뮤탈 외 조합은 쓰기 어려운 편. 기본 유닛인 바퀴나 히드라 등은 당연히 논외다. 수호군주는 긴 사거리라는 이점을 살리기 힘들고, 점화자는 공포 근시안 콤보에 제대로 카운터를 맞는 근접 유닛이라 살변갈링링/스카이 저그에서 초반에 같이 오는 맹독충 상대로나 조금 뽑는 정도다. 쌍숙주 조합은 시야 확보가 제대로 안 돼서 식충을 수동으로 뽑아야 하는데, 그 전에 적에게 맞고 공포에 걸려 아수라장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 그나마 라바사우르스나 티라노조르가 뽑아볼 만한 유닛이다. 라바사우르스는 초반에 뽑아주면 지원사격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티라노조르는 뮤탈리스크에게 방어력 버프를 제공해준다. 다만 라바사우르스는 뮤탈이 어느 정도 쌓이면 쓸모가 없어지고 티라노조르는 늘 그랬지만 이번 돌변에서는 체력 관리가 매우 힘들다. 이것만 유의하면 이번 돌연변이도 쉽다.

3.14. 한과 호너

  • 추천 마스터 힘: 타격전투기 범위 강화/두배의 회수확률/함대출격 강화


원래 핵심부품 맵 자체부터 한과 호너에게 웃어주는 요소가 너무나도 많기에 자정의 지배자에서도 크게 강세를 보인다. 이번 돌변의 핵심 중 하나인 공포는 매우 빠른속도로 움직이는 타격전투기에는 해당사항이 없을더러 설사 공포가 걸려도 타격전투기는 격추되지 않는 이상 공포가 걸려도 무시하고 반드시 정해진 범위에 폭격을 가하는만큼 타격전투기만 잘 이용라면 공포 특성은거의 신경쓰지 않아도 될정도. 거기에 타격전투기로 부품상자를 부술 시 유닛판정을 받는 전투기가 폭격도 하면서 겸사겸사 부품도 줏어오기에 초반부터 다른 사령관들과는 차원이 다른 속도로 부품을 모을 수 있다.

다만 이번주 돌연변이에선 평상시처럼 갈레온을 전선에 내세우는 플레이가 추천되지 않는데 생산건물이라고 해도 유닛판정을 받는 갈레온의 특성 상 한번 공포에 걸리면 매우 쉽게 격추당하는데다 근시안 특성 때문에 갈레온의 긴 사정거리를 활용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어차피 두배의 회수확률 특성을 충분히 찍으면 용병유닛으로만 소모전을 해도 감당 가능하다.

또한 함대출격을 쓸 때에도 주의해야 하는데 다른 유닛으로 지속적인 시야를 확보하지 않고 단독으로 함대출격을 쓰면 위력이 크게 반감된다. 원본 맵인 핵심부품자체가 적의 강력한 수비기지를 필수적으로 뚫어야 하는데다 공포와 생명력 흡수 때문에 강력한 패널스킬을적절히 활용하지 못한다면 혼종을 때려잡는데 써야하는 병력들을 필요 이상으로 소모하게 된다.






스타크래프트2 협동전 119주차 돌연변이가 돌아왔습니다.

이번주 돌연변이는 처음 등장하는 돌연변이로,

 난이도는 생명력 착취와 공포 돌연변이원만 주의하시면서 플레이하시면

무난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타크래프트2 유저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스타크래프트2 협동전 119주차 돌연변이 보이지 않는 적


 

#스타크래프트2 협동전 자정의 지배자, , #119주차 돌연변이 자정의 지배자, #자정의 지배자, , ,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