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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전 임무 주간 돌연변이

37주차, 106주차

38주차, 107주차

39주차

울나르 새해
(Ulnar New Year!)

(천상의 쟁탈전)

질병 활동
(Sick Micro)
(안갯속 표류기)

과거의 역습

(Blast from the Past)

(과거의 사원)








1. 개요

38주차, 107주차 : 질병 활동 (Sick Micro)

임무

안갯속 표류기

설명

벨시르의 테라진이 행성의 토착 바이러스를 강화시켰습니다. 치명적인 역병이 모든 생명체에게 퍼지고, 궁지에 몰린 플레이어의 모든 행동에는 대가가 따릅니다. 역경을 견뎌내고 승리를 쟁취하십시오.

 

파일:blackdeath_coop.png

흑사병


일부 적 유닛은 대상에게 지속 피해를 주고 주위의 다른 유닛에게 번지는 역병을 지닙니다. 해당 적 유닛을 처치하면 아군 유닛에게 역병이 번집니다.

파일:SC2_Coop_Mutators_microtransactions.png

활동 비용


유닛에게 명령을 내리면 유닛의 비용에 따라 자원이 소모됩니다.

 




 


스타크래프트 2: 공허의 유산의 게임 모드 협동전 임무의 38주차, 107주차 돌연변이 임무.

여담으로 영문명 'Sick Micro'는 'Sick'이 '아픈'과 더불어 '개쩌는' 정도의 속어적 의미를 갖고 있다는 점을 이용했으며, 'Micro'는 유닛 개별 컨트롤을 지칭한다.





2. 돌연변이원

2.1. 불꽃놀이


파일:blackdeath_coop.png


흑사병



일부 적 유닛은 대상에게 지속 피해를 주고 주위의 다른 유닛에게 번지는 역병을 지닙니다. 해당 적 유닛을 처치하면 아군 유닛에게 역병이 번집니다.



흑사병에 걸린 유닛은 공허의 존재들마냥 까맣게 나오게 되며, 그 유닛을 죽이거나 감염된 유닛 근처에 오래 있을 경우 흑사병이 번지게 된다. 흑사병에 감염된 유닛은 0.25초마다 최대 체력의 1%만큼의 피해를 받으며 이 때문에 기본체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피해가 막심해진다. 거기다가 지속시간이 무한이고, 프로토스의 경우 보호막을 무시하고 체력부터 깎는다. 자가치료 능력이 없는데다가 병력을 신속하게 재동원하기 힘든 사령관들에게는 상당히 골치 아픈 돌연변이원.

대신 흑사병이 옮는 거리는 그렇게 길지 않아서, 바이킹이나 공성전차같이 사거리가 긴 유닛으로 멀리서 저격을 하면 안전하게 잡을 수 있다.



2.2. 활동 비용


파일:SC2_Coop_Mutators_microtransactions.png

활동 비용

 유닛에게 명령을 내리면 유닛의 비용에 따라 자원이 소모됩니다.



고장, 극한의 값어치에 나왔던 돌연변이원.



3. 공략

  • 추천 사령관 : 스투코프, 케리건, 카락스


안갯속 표류기에서의 돌연변이. 여타 안갯속 표류기에서의 돌연변이가 그러하듯이 마냥 쉬운 편은 아니다.

안갯속 표류기의 가장 큰 특징은 로봇의 진출에 따라 사령관들의 진출이 강제된다는 것이다. 특히 문제가 되는 구간은 유닛 구성이 어중간한 때 2~3번째 채취로봇을 지키는 것인데, 활동비용으로 인해 초반부터 자원 손실이 불가피하다보니 유닛을 구성하는 것이 상당히 성가시다. 따라서 초반부터 자원을 쌓아두기보다는 계속해서 소비해서 활동비용으로 인해 소비될 자원이 없도록 하는 편이 좋다. 자원이 0인 상태에서도 명령은 내릴 수 있기때문에 자원을 남길 생각하지 말고 생기는대로 유닛을 생산하던가 인프라를 구축해주자. 물론 문제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흑사병 돌연변이는 유닛을 구성했다 하더라도, 병력 유지에 상당한 타격을 준다. 흑사병에 한번 걸린 유닛은 아르타니스의 수호보호막을 받더라도 무한히 피해가 지속된다. 특히 체력을 %로 깎다보니 체력이 높은 유닛이라 한들 버티지를 못 하고, 치료를 해줄 유닛이 있다 하더라도 흑사병 자체를 없애지는 못하기 때문에 흑사병이 걸린 유닛은 시한부가 된다. 특히 흑사병에 걸린 유닛이 쓰러지면 근처의 유닛들에게도 전파가 되므로 적 유닛이 접근하는 것을 막지 못하거나 아군, 동맹군이 흑사병에 걸린 유닛을 솎아내지 못하면 대군도 삽시간에 무너질 수 있다. 이 때문에 흑사병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마이크로 컨트롤이 필요한데 하필 같이 나온 돌연변이원이 마이크로 컨트롤을 제한하는 활동 비용이다.

정리하자면 활동비용은 유닛을 구성하는데 타격을 주고 흑사병은 병력을 유지하는데 타격을 주는 돌연변이다. 또한 안갯속 표류기의 특성상 진출이 강제되는 점 또한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따라서 유닛을 구성하는 방법이 3가지로 나뉜다. 값싼 유닛으로 물량으로 밀어붙이는 방법이 있고 사거리가 길고 강력한 화력으로 흑사병이 전염되기 전에 녹여버리는 방법이 있다. 마지막 방법은 포탑위주의 운영을 하는 것이다.

첫번째 방법은 압도적인 물량으로 흑사병을 무시하고 계속해서 소모전으로 유닛을 교환하는 것이다. 물론 압도적인 물량이 있다하더라도 흑사병 앞에서는 병력 유지가 힘들기때문에 흑사병에 걸린 유닛을 빠르게 솎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활동비용으로 유닛을 다시 갖추는 것이 힘들기때문에 APM을 최대한 줄여서 활동비용으로 소모될 자원을 줄여주어야 한다. 다만 APM을 줄여도 자원이 부족하기때문에 레이너와같이 자원 수급이 용이하거나 자가라나 스투코프와 같이 유닛을 소모적으로 사용하는 사령관이 아니라면 그리 권장되는 방법은 아니다.

두번째 방법 또한 유효한데 위에서 설명했듯이 흑사병 돌연변이의 전파 사거리가 길지 않기때문에 접근하기 전에 녹여버리는 방법이다. 문제는 적 유닛들이 다수의 근접유닛으로 구성되어있을 때인데, 그럴 때는 값싼 유닛들로 탱킹을 하고 그 유닛들은 교전이 끝나면 버리고 새로운 유닛으로 대처하면 된다. 괜히 살리려고 하다가 컨이 꼬이면 주력 유닛들에게 흑사병이 전파되어서, 유닛들이 전멸하기때문에 버리는 편이 운영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운영은 유닛들이 고테크를 요하는만큼 초반이 부실하기때문에 동맹과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마지막 방법인 포탑 위주의 운영은 이번 돌연변이 2가지를 쉽게 무력화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포탑위주의 운영은 먼저 명령횟수가 그다지 많지 않기때문에 활동비용으로 소모될 자원을 줄여줄 수 있고, 건물은 흑사병 감염 대상이 아니기때문에 건물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이번 돌연변이를 크게 무리없이 깰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채취로봇을 지키기 위해서는 테라진 가스 근처에 있는 적들의 전초기지를 밀어야 하는데 포탑위주 운영을 하는 사령관은 병력구성이 부실하기때문에 이 점이 어렵게 느껴질수 있다. 이때는 각 사령관들의 상단 패널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밀어주던가, 동맹 사령관이 그 역할을 담당해준다면 크게 무리 없이 클리어할 수 있다.

여러모로 난이도와 사령관에 따라 체감 난이도 차이가 커지는 돌연변이. 특히 이번 돌연변이원에 약한 사령관이 1인분을 제대로 해낼 수 없다면 병력 유지가 쉽지 않고 여러 방향에서 오는 공세를 방어해야 하며 행동을 할 때마다 자원이 소모되는 이번 돌연변이의 특성으로 인해 다른 한 쪽에 부담이 배가 된다. 매우 어려움 정도까지 가면 공세 병력 수가 많아지고 그만큼 흑사병을 전파하는 적 유닛의 수도 늘어나기에 병력 유지가 더 힘들어지는데다 정신없이 몰려오는만큼 빠르게 방어선을 구축할 수 있는 틈조차 내주지 않기에 손이 안 된다면 이번 돌연변이에 강력한 사령관끼리 만났더라도 게임이 터질 수 있으니 자신이 정신없이 움직일 자신이 없다면 너무 높은 난이도에 도전하는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비슷한 이유로 보너스 목표 달성 역시 해당 거점을 수비하는 적 병력 내에도 흑사병을 전파하는 유닛이 있는 만큼 어중간한 병력으로 보너스 목표를 달성하려 했다간 흑사병에 아군 유닛은 몰살당하고 그 사이 온 공세를 방어할 병력이 없는 상황에서 간신히 쥐어짜낸 병력으로 상대하는 중에 보너스 목표 제한 시간은 끝나버린다. 그렇게 간신히 뽑은 병력도 다음 공세까지 유지하기 어려우니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인 셈. 따라서 단시간에 빠르게 몰아붙여 보너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과감히 포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흑사병 돌연변이는 그 이름에 걸맞게 내 유닛만이 아닌, 동맹 사령관의 유닛으로부터 전파될 수도 있고, 반대로 내 유닛이 동맹 사령관의 병력에게 전파할 수도 있다. 따라서 흑사병에 걸린 유닛을 솎아낼 때 동맹 사령관의 유닛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 또한 신경써주자.








스타크래프트2 협동전 107주차 돌연변이가 돌아왔습니다.

이번 돌연변이에서는 활동비용이라는 돌연변이원때문에 

카락스, 스투코프 사령관이 좋을 것같습니다.

스타크래프트2 유저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스타크래프트2 협동전 107주차 돌연변이 질병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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